본문 바로가기

구 게시판/리뷰&정보

[필독] Ain 지우개 (아인 지우개) 발암물질 논란 :: 버리세요

​​

Pentel(펜텔)사의 Ain(아인) 지우개는 잘 지워지기로 유명한 지우개라서 쓰시는 분들이 많으실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제품 중에 겉 포장지에 '경고! 입에 넣으면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용출될수 있으니 입에 넣지 말 것'이라고 써있는 제품은 ​모두 버리거나 교환하는게 좋습니다. 항상 포장지에 써있는걸 보면서도 지우개를 입에 넣을 일은 없으니 신경을 안썼는데 요즘 프탈레이트 성분이 논란이 되고 있어서 그냥 버리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집에 어린아이라도 있으시면 다른 플라스틱 제품도 확인하셔서 꼭 버려야 합니다.

솔직히 그냥 입에 넣으면 약간 해로운 정도겠지 하고 안일하게 생각했는데, 외국에서는 이런걸 입에 물고 놀다가 ​​어린아이가 실제로 죽은 경우도 있어서 큰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약간 해로운 것이 아닙니다. 저도 학생때부터 줄곧 써왔고 특히 검은색은 집에 쌓아 놓고 쓰는 수준이라 대충 봐도 집안 곳곳에 굴러다닐 정도라서 굉장히 충격적입니다. 급하게 보이는것만 모아서 사진을 찍었는데 셋 다 프탈레이트 제품이네요. 저희 집은 조카도 자주 놀러오는데 혹시 입에라도 넣었으면 큰일났을걸 생각하니 소름이 돋습니다. ​


문제가 된 구제품은 보시는 바와 같이 경고문구가 써져있습니다. 언제 산건진 잘 기억이 안나는데 올해 아니면 작년일것 같습니다. 프탈레이트가 없는 신제품이 나왔다고는 하던데 아직도 이 제품을 파는 문구점도 엄청 많고, 지우개는 구비해놓고 쓰는 물품이라서 쓰고 계신 분들도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요즘 논란이 많이 되서 일부 문구점에서는 신제품으로 교환해주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검색해도 기사 한줄 뜨지 않고 정보도 없어서 모르시는 분들은 계속 쓸걸 생각하니 참 어이가 없습니다. ​



프탈레이트
phthalate

'프탈레이트가 무엇인가?'하면,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만드는 화학첨가제로 사용되며 화장품, 장난감, 각종 가정용품등 광범위하게 사용되다가 ​​최근에는 세계 각국에서 ​인체에 유해하고 내분비계 장애를 일으키는 환경호르몬 물질로 분류되어 사용 금지된 성분입니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간, 심장, 고환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발암성과 변이독성, 재생독성이 있는 물질로 밝혀진 바가 있습니다.

이런 제품을 그냥 포장지에 경고 문구 하나 적어 놓은 것으로 방치하려고 했다니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대기업인데 설마 치명적으로 유해한 성분을 쓰진 않았을거라는 막연한 믿음이 있었는데 펜텔사에 대한 배신감이 큽니다. 옥시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같이 대기업들이 너무 화학물질에 대한 경각심이 없는것 같습니다. 과연 본인과 본인 가족들이 쓸 물건이였어도 이렇게 대충 넘어갔을지 의문입니다.

교환을 해준다는 것은 문제가 있음을 분명히 시인하는 것인데? 할 거면 대대적으로 공지를 하고 일괄교환을 할 것이지 일부 문구점에서만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교환해주는 모습도 실망스럽습니다. 솔직히 굳이 찾아보지 않으면 모르고 쓰는 사람이 더 많을것 같습니다. 아인 지우개 찾아보시던 분들이 우연히라도 이 글을 읽고 알게되시길 바라며 글을 씁니다.